-글 :이유리 / 그림 : 허현경 / 출판사 : 우리학교
- 어린이 추천도서

책 소개

이게 왜 진짜로 유명한 작품이야?!

<모나리자>부터 <키스>까지, ‘이유가 있어서 유명해진작품들의

진짜 알맹이 정보를 ‘1분 이상 설명할 수 있게 하는 책!

교과서에도 나오는 명화들은 언제부터, 어떻게 유명해진 걸까? 왜 유명한 거야, 이 그림?은 명화를 둘러싼 놀라운 사건들과 화가의 사연, 미술사를 흥미롭고 깊이 있게 알려 주는 어린이 미술 교양서다. <모나리자>, <절규>, <별이 빛나는 밤>, <기억의 지속>, <키스> 등 세계적인 명화 열두 작품을 단번에 이해하고 즐겁게 감상할 수 있도록 돕는다.

 

출판사 서평

어디에서도, 누구도 안 알려 준 미술 작품 속 숨겨진 비밀

이것만 알면 , 너두 될 수 있어, 미술 전문가!”

예술은 우리의 일상과 주변에 가까이 있지만, 제대로 알고 즐기는 데 어려운 분야이기도 하다. 미술관에 걸려 있는 수많은 작품이 왜 그려졌는지, 어떤 메시지를 담고 있는지, 그리고 어떻게 해석해야 제대로 즐기고 감상할 수 있는지 알고 작품을 감상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. 특히 미술을 처음 접하는 어린이들에게 작품은 그저 커다란 캔버스에 선과 면, 색을 채운 단순한 그림으로만 느껴질 수 있다. 몬드리안의 <빨강, 파랑, 노랑이 있는 구성>은 단순히 사각형을 색칠한 것으로 보이고,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<모나리자>는 눈썹이 없는 특이한 사람을 그린 그림, <절규>는 비명 지르는 사람을 웃긴 모습으로 표현한 그림으로만 보인다. 이 그림들이 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품이고 오랫동안 대중에게 사랑받아 왔는지, 앞으로도 다시없을 명화에 손꼽히는지 그림만 봐서는 온전히 알 수 없다.

예술의 세계에 처음 발을 딛는 어린이를 위한 미술 교양서인 왜 유명한 거야, 이 그림?은 작품만 봐서는 알 수 없는 흥미로운 사실과 작품 속에 숨겨진 비밀을 차근차근 알려 준다. 누구도 제대로 알려 주지 않아 미술이 막연하고 어렵게만 느껴졌던 이들에게 이 책은 미알못에서 미술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는 길잡이 역할을 한다.

미술 칼럼니스트 이유리 선생님의

아주 쉬운 첫 어린이 미술 입문서

오랫동안 미술 칼럼을 연재해 오며 기울어진 미술관, 캔버스를 찢고 나온 여자들등 미술 관련 저술 활동을 해 온 이유리 작가가 처음으로 어린이를 위한 미술 입문 교양서를 집필했다. 자신의 자녀에게 미술 작품에 관해 이야기해 주고 함께 미술관에 다녀왔던 경험을 살려, 친근하면서도 자세한 해설로 작품을 하나하나 톺아 나간다. 저자는 <모나리자>가 도둑맞은 희대의 사건, <생각하는 사람>이 미완성의 작품으로 남을 뻔한 사연, <인상: 해돋이>가 발표될 당시 대중에게 충격을 주었던 이유,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빈센트 반 고흐의 이야기까지 명화를 둘러싼 흥미로운 이야기와 함께 미술사와 기본 개념들을 한데 모았다. 작품을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배경지식뿐만 아니라 작품을 더 즐겁게 감상하고 예술에 관심을 가지게 하는 여러 이야깃거리를 담은 이 책은 어떤 큐레이션이나 가이드보다 친절한 미술 입문서이다.

이유가 있어서 유명해진작품들,

명화의 모든 것을 ‘1분 이상술술 이야기할 수 있게 하는 책

“<모나리자>, <해돋이>, <별이 빛나는 밤> 등의 명화들이 왜 같은 시대의 다른 어떤 그림보다 더 주목받았는지, 화가가 그 그림을 통해 진심을 다해 전하고 싶었던 것이 무엇이었는지에 대해서 1분 이상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. 이 책은 그 1분 이상의 답을 알려 준다. 소위 명작이라 칭송받는 그림에 관해 가장 묻고 싶었던 부분들만 골라, 저자가 최선을 다해 쉽게 설명한 이 책은 어린이나 청소년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.” -아트에세이스트 김영숙

이 책, 왜 유명한 거야, 이 그림?은 미술을 처음 접하는 어린이뿐만 아니라 미술의 세계에 더 깊이 접근하는 청소년, 미술관에서 작품을 제대로 감상하고 싶은 성인에게도 꼭 필요한 정보와 이야기를 알차게 담았다. 세계적인 명화들이 오랜 시간 동안 왜 사랑받았는지, 어떤 이유로 유명해졌는지 알면 작품을 더욱 깊이 있게 감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화가의 가치관과 사고방식, 그 시대에 발표된 또 다른 작품들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다. 이 책을 읽으며 명화가 탄생했던 과거로 여행을 떠나, 작품이 빛나기 시작한 순간들을 생생히 지켜보면 어느 순간 명화와 미술에 관해 ‘1분 이상즐겁게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.

이 기사를 공유합니다
저작권자 © 학생과청소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